How to settle down in Geneve

이 페이지에서는 CERN에 장, 단기 파견시 정착하기 위한 일반 정보를 정리합니다.

출발 전에 준비할 사항들

유저 등록, 체류증 발급 등, 장, 단기 파견을 위한 일반적인 준비 절차를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장기 방문 유저 등록] 관련 내용을 참고하세요.
CERN에 도착한 후에도 일부 업무들은 진행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번거롭거나 불가능한 것들도 있습니다.

  • 원격, 대행이 불가능한 업무: 비자 신청, 은행 OTP나 인터넷 뱅킹 잠김 해제, 한국 신용카드 발급 변경
  • 대행 가능 업무: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대리인 발급이나 대행 서비스 이용 가능)

사용 통화, 환전, 결제, 은행 등

사용 통화, 환전, 결제 등

스위스에서는 스위스프랑, 프랑스에서는 유로를 사용합니다. 국경 지역이므로 스위스에서 유로를 내거나 프랑스에서 스위스프랑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환율이 나쁩니다.
최근들어 현금 결제보다는 CERN내부 식당을 포함해 대부분 비접촉 결제 방식을 이용해 결제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카드 결제도 문제 없습니다.
장기 파견의 경우 스위스나 프랑스에 계좌를 생성하고 결제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스나 프랑스에 계좌를 만드는 경우 통장 유지비를 내게 됩니다.

연구소 구내식당을 이용한다면 매 끼 10CHF가량이고, 커피나 음료수는 2CHF정도입니다. 교통비는 제네바 시내 권역 이동시 편도 3CHF씩 사용하게 됩니다. 대략 하루에 30CHF정도로 생각한다면, 단순 생활비 1개월 기준 1000CHF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환전이나 카드 한도를 조정해 두시면 됩니다 (숙소비 제외. 생활 패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환전은 출국 전 각 은행에서 미리 하시는 편이 좋고, 급하면 인천공항 3층 출국장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하나은행 창구).
보안 체크 후 면세구역 내에서도 환전하실 수 있지만 ATM출금이 안 됩니다.

최근 해외 사용에 특화된 선불 체크카드 상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유용한 상품을 찾으시면 아래 표에 정리해 주세요.
선불 체크카드를 이용해 컨택리스 결제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스위스 기준 80CHF까지 컨택리스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 방식/카드유지비특징기타
하나머니 트래블로그
컨택리스 카드
연회비 없음
발급수수료 2000원 (만원이상 사용시 페이백)
하나머니 회원가입 필요
하나머니를 충전해 체크카드로 사용
각 통화별 (USD, EUR, JPY, GBP) 충전/환전, 환전 수수료가 없는 것으로 보임
2022년 7월 출시
Mastercard
Revolut월 사용료 무료에서 13GBP까지 Plan선택Revolut 계좌에 송금, 충전해 체크카드로 사용
리투아니아 계좌 생성. 계좌 생성 후 실제 사용을 위해 유럽 전화번호 인증 + 체류증 인증
실물카드 없이 애플페이 등 연동해 사용 가능함
별도 비용을 내고 실물카드 수령 사용도 가능
영국 핀테크 기업, 2015년 창업
트래블월렛스마트폰 앱으로 가입핀테크 전문 스타트업

현지 은행 계좌 개설

스위스, 프랑스 은행 계좌 없이 생활이 일부 가능할 수 있지만, 장기체류시 각종 공과금을 납부해야 하거나 환전, 송금 수수료를 고려하면 현지 계좌를 만드는 편이 편리합니다. 단, 기본적으로 계좌 유지비를 내야 하는데, 급여통장으로 사용되지 않거나 현지 체류하지 않는 경우 계좌 유지비가 매우 비싸지고, 계좌들 열고 닫는 과정이 번거롭기 때문에 장기체류하시는 경우에만 권장합니다.

스위스에서는 CERN에서 UBS은행에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과거 스위스 우체국(postfinance)에 계좌를 개설했던 사례도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생활하는 경우 프랑스 계좌를 개설하는 편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CERN과 연계해서는 prevessin사이트에 출장소가 있는 Credit Agricole(CA)은행에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가장 가까운 st. genis에 있는 은행들에 계좌를 개설하셔도 편리합니다.

주거

CERN의 HR 부서에서는 관련 정보를 정리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프랑스가 주거비가 상대적으로 싸고, 스위스는 매우 비쌉니다. 비용과 집의 크기까지 함께 고려하면 체감상 2배 수준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숙소를 구할 때 자동차가 없다면 TPG 버스나 트램 정류장과 충분히 가까운지 꼭 확인하세요. 지역에 따라 버스가 자주 다니지 않을 수 있으니 운행 시간도 함께 확인하세요.

초반 정착 중이라면 최초 한 두달 가량은 CERN hostel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외부 숙소를 구한다면 프랑스는 St.Genis Pouilly, 스위스는 Meyrin지역에서 숙소를 구하기를 권장합니다.
CERN입구에서 St. Genis Pouilly나 Meyrin지역 입구까지 대중교통으로 2-3정거장, 도보로는 20-30분 가량 소요됩니다.

주요 지역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CERN hostel B38, B39, B41 – 연구소 부지 내에 있음. 취사, 세탁 가능
  • St. Genis hostel (Schuman) – St. Genis마을 입구에 있음. CERN에서 운영하는 무료셔틀을 이용할 수 있음. 취사, 세탁 가능
  • St. Genis Pouilly – 연구소와 가장 가까운 프랑스 마을, TPG버스 이용 가능
  • Meyrin, Switzerland – 연구소와 가장 가까운 스위스 지역, TPG트램, 버스 이용 가능
  • Prevessin-Moens – CERN Prevessin사이트와 가까움
  • Ferney-Voltaire – UN, 공항과 가깝고 각종 시설이 많음. CERN Meyrin 사이트까지 거리가 먼 편임
  • Thoiry – TPG버스 종점, Val-Thoiry몰이 있음
  • Cessy – CMS P5근처 마을, 마트 등이 거의 없고 CERN Meyrin사이트까지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불편함

방문 중 주거 형태는 아래와 같은 방식이 가능합니다.

  • CERN 호스텔, Appartment – CERN에서 자체 호스텔이나 아파트를 운영합니다.
  • 호텔, 호스텔 – 외부에서 일반 호텔 등을 예약합니다
  • Airbnb – 개인 집을 일부 기간 빌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간 월세, Subrent – CERN 마켓이나 로컬 마켓, 개인간 정보를 찾아 월세 계약을 하거나 방을 빌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월세계약 – 부동산을 통해 월세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CERN 운영 숙소나 외부 호스텔/호텔 정보

호스텔/호텔 중 아래와 같은 숙소들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표 외에 다른 좋은 숙소를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추천할만한 장소가 있으면 공유 해 주세요.

너무 싼 호텔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예: F1 hotel)
이동거리와 시간을 고려하는 편이 좋습니다. (대중교통은 환승 없이 CERN까지 이동 가능할 것)

종류가격대위치특징
CERN hostel17 CHF (shared room)
28~68 CHF (화장실, 샤워실 유무에 따라 다름)
스위스
CERN연구소 부지 내
B38, B39, B41
교통비 포함 가성비 가장 좋음.
최대 3개월만 가능.
방학 기간에는 신청자가 많아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방을 구할 수 없음
공동 식당에서 취사 가능, 세탁기 사용 가능
CERN 연구소 인터넷 사용
CERN St-Genis hostel (Schuman)~20 EUR프랑스
St. Genis 마을 입구
공동 식당에서 취사 가능, 세탁기 사용 가능
CERN 셔틀 이용 가능
청결도나 사용 편의성은 연구소 부지 내의 hostel에 비해 떨어짐 (화장실, 샤워실 남녀공용, 청소는 일주일에 한번만.)
CERN Appartment월 1500 CHF ~ 2500 CHF
총 12개, 각각 가격이 다름
스위스
연구소 외부 Meyrin이나 Gd. Saconnex
CERN에서 자체 운영함
숙소 리스트에서 입주 가능 기간을 확인하고 Serviceportal을 통해 예약
Youth hostel Geneve,
City hostel Geneve
45 CHF~스위스
제네바 중앙역 도보 5-10분
도미토리임. 유스호스텔은 나이제한이 있을 수 있음.
사실상 CERN hostel제외 제네바 최저가.
대중교통 티켓 수령 가능
Sejours-affaires, St. Genis Pouilly65~80 EUR프랑스
St. Genis 마을 내
장기숙박용 Apparthotel 여러명이 이용시 절약 가능.
숙소 내 취사 가능
버스정류장까지 도보 5-10분
Adagio St. Genis Pouilly75 EUR프랑스
St. Genis 마을 외곽
장기숙박용 Apparthotel 여러명이 이용시 절약 가능.
숙소 내 취사 가능
대중교통 이용은 약간 어려움 (버스정류장까지 도보 15분 이상?)

월세 계약

인근 프랑스 지역에서는 원룸 기준 월세 최소 500유로, 스위스는 1000프랑 수준에서 찾아야 합니다. (이 가격 아래의 집이 있다면 사기를 의심해 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생활 정보

대중교통 이용

CERN 연구소 앞에 트램, 버스 정류장이 있어 개인 차량 없이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려면 CERN연구소 앞에서 18번 트램을 타고 중앙역(Gare Cornavin)으로 이동하거나, 버스 등으로 환승해 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각 역마다 설치된 탑승권을 구매하거나 정기권을 소지한 채로 트램이나 버스에 탑승하면 되고, 불심 검문을 할 때만 보여주면 되는 방식입니다. 탑승시 제시하거나 태그할 필요가 없어 대중교통 이용시 아무 출입구로 타고 내려도 되어 편리합니다. 불심 검문은 주로 TPG직원이나 SBB직원 2-3명이 탑승해 표를 보여달라고 하고, 검사나 조치가 다 끝나면 승, 하차가 가능하게 합니다. 표를 잘못 구매하거나 무임승차한 것이 발각되면 벌금을 내고 (90CHF 이상) 블랙리스트에 등재된다고 합니다. (주말, 심야시간, 시내/교외지역에 불문)

제네바 권역 통합 대중교통 (Transport Public Genevois, TPG)

제네바 권역 대중교통 이용은 TPG에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네바 시내 권역 전체를 zone 10으로 하고, 권역 외 지역별로 zone 번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정류장마다 자동 판매기가 있어서 티켓을 구매한 뒤 소지하고 있으면서 권역 내에서 트램, 버스, 기차, 보트 등과 상관 없이 자유롭게 환승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제네바 시내 이동 : Tout Geneve을 선택해 3CHF짜리 티켓을 구매하여 이용합니다. (위 사진은 2014년 당시 표로, 가격이 3.5CHF였음)
St. genis 편도 이동: Thoiry부터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지만 환승은 불가능한 티켓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arcours court라고 된 2유로 짜리를 선택합니다. (2023년 현재 확인 필요: 버스 안에 설치된 자동판매기를 이용해 표를 구매할 수 있음, 카드 결제만 가능, short distance로 2개 정류장만 가능)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한다면 정기권을 구매하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TPG online shop에서 월간, 연간 패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가 제네바 권역 외인 경우는 본인 거주 구역과 CERN을 모두 포함하는 multi-zone으로 정기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2023년 7월 현재 TPG online shop기준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Junior (25세 미만)
Geneva zone 10
Senior (25세 이상)
Geneva zone 10
Junior (25세 미만)
Zone 10+250
Senior (25세 이상)
Zone 10+250
Monthly pass
( Mensual Pass)
CHF 45.CHF 70.CHF 71.CHF 101.70
Yearly pass
(Annuel Pass)
CHF 400.CHF 500.CHF 634.CHF 784.80

정기권 구매는 제네바 중앙역이나 Balexert몰 안의 TPG office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확인 필요)
증명사진, 여권을 가져가야 하고, 거주 주소를 알고 가야 합니다. (CERN주소: CERN, Route de Meyrin 385, 1217 Meyrin)

기차 이용

스위스 기차는 SBB-CFF-FSS로 여러 철도 회사가 통합 운영합니다. 표 구매는 대면 창구에서도 할 수 있지만, 역에 설치된 자동판매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빠릅니다. 인터넷으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st class와 2nd class구분만 있고 좌석 지정이 없습니다. 특정 도시까지 표를 구매했다면, 표에 유효 기간과 경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유효 기간 내에서 경로를 따라 각 역에 자유롭게 승, 하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 대비 싼 편은 아니지만, 여러 조건들을 활용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Half fare ticket: 스위스 내 교통비 반값.
    • 이용시 신분증과 half fare ticket, 표를 함께 보여주어야 함.
    • TPG 티켓에도 적용됨. 아래의 day pass도 적용됨. 융프라우 등 산악열차 등 사철 이용시 일부 할인 혜택 있음.
  • Track-7: 25세 미만 한정, 저녁 7시 이후 새벽 5시 이전까지 밤 시간 열차 무료 이용
  • Day pass: 스위스 내 아무 교통 수단 이용 가능 (산악열차 등 사철 제외)
  • 스위스 패스

전화, 통신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로밍이 됩니다. 데이터 로밍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로밍을 꺼 두는 편이 좋지만, 경우에 따라 문자 인증 등 메시지를 받기 위해 로밍을 켜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ERN안에서는 wifi를 주로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 통신을 위해 로밍 전용 e-sim등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선불 전화 sim card를 구매해 사용하면 현지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신사비용가입 방법특징
로밍도깨비 e-sim1개월 2만2천원 가량
(일500MB+저속 무제한)
스마트폰 앱 설치 후 결제, QR코드 스캔 또는 통신사 정보 입력데이터 전용
스마트폰이 esim을 지원해야 함.
처음 활성화할 때는 인터넷 연결이 된 상태여야 함
도시락 e-sim1개월 1만원 가량
(총3GB+저속 무제한)
스마트폰 앱 설치 후 결제, QR코드 스캔 또는 통신사 정보 입력데이터 전용
스마트폰이 esim을 지원해야 함.
처음 활성화할 때는 인터넷 연결이 된 상태여야 함
Yallo (스위스 prepaid)충전 후 유효기간 없이 사용
데이터 0.25CHF/10MB
시내 Sunrise매장 등에서 심카드 구매 또는 인터넷으로 가입 후 심카드 배송. 여권과 현지 주소 필요Sunrise 통신망 사용 (전화 설정에서 provider를 고정시켜야 함)
Yallo끼리 통화료가 저렴함, 데이터 전용 요금제가 현지 기준 저렴한 편
Lebara (유럽 prepaid)
데이터 1.5CHF/일
현지 기준 가장 저렴한 편임

의료

CERN의 HR department에서 의료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비싸므로 되도록 아프지 맙시다. 응급 상황에서는 대학병원급을 찾아갈 일도 있습니다.
유아 건강검진이나 필수 백신 접종 등을 위해서는 지역의 clinique 개인 의사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대부분 상황에서 응급실에 바로 가더라도 외형상 급해 보이지 않으면 대기실에서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병원으로 출발하면서 진료예약을 걸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제네바 지역 응급실 전체 정보와 대기시간 정보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름, 전화번호주소, 위치업무시간추가정보
CERN Medical center
+41 22 76 73802
응급상황은 Fire&Rescue 74444로
CERN B57
(Entrance B 들어와서 Roundabout 가기 전 우회전)
월-금 08:00-12:30, 13:30-17:00Infirmary 역할만 하고 본격적인 치료는 하지 않음.
주변 병원 정보 얻을 수 있음.
Centre medical Meyrin
+41 22 555 40 00
Rue des Lattes 21B
1217 Meyrin
(Meyrin Champ-Frechets 케밥집 옆)
월-금 08:00-18:00[의사별 예약 페이지]
Medicentre Balxert
+41 22 748 49 70
Av. Louis-Casaï 27, 1211 Genève
(Balexert 쇼핑몰 내)
월-금 08:30-18:30
토 08:30-12:30
[예약 챗봇 페이지 (페이지 하단)]
Hopical de La Tour
+41 22 719 61 11
(Meyrin방향 바로 다다음 트램 정류장)응급실 24시간 운영가장 가까운 사설 종합병원
비쌈
제네바 대학 병원 (HUG)Rue Gabrielle-Perret-Gentil 2
(제네바 시내 구시가지)
응급실 24시간 운영제네바 대학 병원
Maison pluridisciplaine de sante
+33 04 50 40 51 23
110 rue Germaine Tillion
(상제니 입구 큰 roundabout앞)
월-금 08:00-18:30
토 08:00-12:30
[St. Genis 지역 의사 정보]
Saint-Julien Hopital
+33 04 50 49 65 65
Chemin du Loup BP 14110
74164 Saint-Julien-en-Genevois
(제네바 남쪽 프랑스 소도시)
상줄리앙 종합병원

종교활동

생활물품과 대체품 정보

의외로 많은 물품들을 스위스와 프랑스에서 찾을 수 있고, 현지 물가 대비 크게 비싸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일반 마트들에 한국산 라면이나 과자 등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파리나 독일쪽의 한인 마트 온라인 몰을 통해 주문해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생필품 등 상점 정보

주의: 평일 저녁과 일요일, 휴가 기간에는 대부분의 상점들이 문을 닫습니다. 일반적인 상점들은 저녁 6시부터 영업 종료하기 시작하는 편인데, 마트들은 목요일은 저녁 9시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요일에는 대부분 영업하지 않고, 일요일 오전에만 하는 마트들이 일부 있습니다. 단, 공항이나 제네바 중앙역의 마트는 일요일 저녁까지 영업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새벽에도 여는 편입니다. 그 외 주로 아랍계가 운영하는 Tabac 가게는 밤에 여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일반 생필품, 식료품 : 근처의 Coop, Migros, Carrefour등의 마트를 이용
    • 신선식품: Grand Frais (Ferney voltaire) – 육류, 어패류, 과일, 채소, 견과류, 유제품 등등
    • 쌀, 각종 식료품 재료, 생활 용품 대량 구입: Aligro (제네바 Carouge, 주로 식당 운영자를 위한 도, 소매)
  • 한, 중, 일 음식 재료 : Mo&More (Thoiry, 규모 큼, 매일 영업), Mekong (Ferney voltaire, 베트남인 운영, 오후시간만 영업), Mikado (제네바 시내, 일본인 운영)
  • 백화점, 쇼핑몰: Globus, Manor, Balexert, Val Thoiry
  • 가구: IKEA (트램 blandonnet), But(St. Genis 외곽), Conforama (트램 Jardin Alpin에서 도보 10분)
  • 목공, 원예, 기계 등: Jumbo (트램 Jardin Alpin에서 도보 10분), Leroy Merlin (프랑스 Val Thoiry), IKEA
  • 전자제품: MediaMarkt (트램 Jardin Alpin), Apple store (제네바 시내), Inter discount, fnac, Prodimex

각 상점별, 요일별 닫는 시간(2023년 1월 18일 확인)

CERN에서 가는 법, 특징
Migros Thoiry (FR)20:3020:3020:3020:3020:3020:3012:30버스 Val Thoiry 또는 자동차
주류 없음 (Val Thoiry에 다른 주류 전문점 이용)
Migros Balexert (CH)19:0019:0019:0021:0019:3018:00트램 18번, Balexert역
주류 없음 (Balexert몰 내의 다른 전문점 이용)
Coop Blandonnet (CH)19:0019:0019:0021:0019:3018:00트램 18번, Blandonnet역
Carrefour Ferney Douanne (FR)21:0021:0021:0021:0021:0021:0012:30Ferney voltaire에서 가장 큰 마트
Coop Meyrin Centre (CH)
Migros Meyrin Centre (CH)19:0019:0019:0019:3019:3018:00주류 없음
Migros Aeroport (CH)21:0021:0021:0021:0021:0021:0021:00제네바 공항
주류 없음, 상품 종류가 적음
Migros Gare Cornavin (CH)22:0022:0022:0022:0022:0022:0022:00트램 18번, 제네바 중앙역
주류 없음, 상품 종류가 적을 수 있음
Coop Gare Cornavin (CH)22:0022:0022:0022:0022:0022:0022:00트램 18번, 제네바 중앙역
상품 종류가 적을 수 있음
Carrefour St. Genis Pouilly (FR)19:3019:3019:3019:3019:3019:3012:30St. Genis 마을 입구, 68번 버스 또는 도보 2km
Carrefour Ferney Centre (FR)21:0021:0021:0021:0021:0021:0012:30Ferney voltaire 시청 근처
E’leclerc (FR)20:3020:3020:3020:3020:3020:30Meyrin 마을에서 프랑스로 국경 넘어감,
Meyrin graviere까지 간 다음 64번 버스 또는 도보 2km
Grand frais (FR)20:3020:3020:3020:3020:3020:3012:30Meyrin 마을에서 프랑스로 국경 넘어감,
Meyrin graviere까지 간 다음 64번 버스 또는 도보 2km
신선식품 품질 좋고 저렴함
Intermarche St. Genis Pouilly (FR)19:3019:3019:3019:3019:3019:3012:30St Genis 마을 외곽, 자동차 이용
Mekong (FR)19:0019:0019:0019:0019:00아시아 음식재료 상점, 카드 되는지 확인 필요
점심시간은 토요일만 운영
Mo & More (FR)20:0020:0020:0020:0020:0020:0020:00아시아 음식재료 상점, 이 근처 아시아 마트 중 가장 큼.
Val Thoiry 몰 맞은편, 맥도날드 옆
일요일에도 저녁까지 영업

한인 식당, 한식 재료 정보

한인 식당

제네바 시내에 한인 식당이 많이 생겼습니다. 단, 가격은 한국과 비교하면 많이 비싼편입니다.

한식 재료 구입

최근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지 일반 마트에서도 한국산 인스턴트 식품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고 종류가 계속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일반 마트에서 흔한 편이고
국산과 차이가 없거나 비슷함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 달걀
감자, 양파, 당근, 마늘, 생강, 대파
밀가루
애호박
생굴(비쌈)
오이(씨가 굵은 편)
귤(한국과 달리 씨가 있는 품종이 많음)
사과
딸기 (당도가 떨어짐)
참치캔
쌀 (1kg단위 포장, aligros에서 10kg단위 포장)
양송이
숙주

라이터

아시안 마트에서 구할 수 있거나
일반 마트에서 가끔 볼 수 있음

늙은호박(Grand Frais)
홍고추(Intermarche에서 발견)
종갓집김치
고추장, 쌈장, 진간장(kikoman으로 대체 사용도 가능), 오뚜기 참기름
소주, 막걸리
김치라면, 신라면, 너구리, 짜파게티, 오징어짬뽕 라면 (Mekong)
양조식초, 물엿 (Mekong)
대두 콩, 팥 (Mekong)
부추 (Mekong)
일반 두부 (Mekong)
떡국떡, 만두 (Mekong)
된장? (Mekong)
부침가루, 튀김가루, 도나스가루 (Mekong)
마른김, 마른미역, 다시마 (Mekong)
배 (Mo&More, 일본상표)

즉석밥, 컵라면(Nissin, Min표), 신라면, 불닭볶음면
소면, 메밀면 (Mekong, Grand Frais)


일반 마트, 아시아 마트 등에서 대체품을 찾을 수 있음

고구마(주로 미국산 – 품종이 다름, 브라질산은 맛 확인필요)
무(단무지용 무, 짧은 무)
깨(납작함)
찹쌀가루 대신 타피오카 가루
떡볶이떡 (짧음)
액젓 (fish source로 대체)
쇠고기다시다 (치킨스톡 등으로 대체)
도토리묵 가루 (밤가루로 대체해서 밤묵)
스팸 (Tulip햄)
고추가루

고무장갑(두껍고 질긴것은 배송 필요)
파스(약함)

직접 가져오거나 배송이 필요함

말린고추,
국물사리팩
마른멸치, 마른새우, 마른오징어, 쥐포, 황태
커피믹스, 녹차
순대, 깻잎, 꽈리고추, 청양고추
젓갈류
들기름
전통주, 인삼, 도라지, 고사리, 식혜, 청국장, 간장게장
고추참치, 야채참치
비빔면, 짜짜로니, 사리곰탕
조미김, 돌김

쇠젓가락, 숟가락
전기밥솥, 압력밥솥
요리용 가위
전기장판
접이식우산(있어도 비싸고 품질 안좋음)
물티슈, 마스크팩

전자담배 (규격 확인 필요)
키보드 (키 배열이 다름)

문제 발생과 해결

여권 분실

제네바 시내 식당 등에서 소매치기를 당해 물품을 분실하는 사건이 자주 일어나고, 여권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여권을 분실하는 경우 신분 증명에 문제가 생기고, 단적으로 귀국 비행기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자주 여권을 분실하는 경우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되어 복수 여권을 발급받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다고 합니다. 되도록 분실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분실 사고가 생기면 바로 신고하고, 대사관을 방문해 여행증명서 또는 사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사증을 발급받는 단계에서 본인 증명을 해야 하는데,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리는 경우 한국 신분증을 같이 분실하는 경우 본인 증명이 어려워 매우 곤란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혹시 모를 분실 사고에 대비해서 여권 사본을 만들어 두는 편이 좋습니다.

한국 대사관은 프랑스 파리보다는 스위스 베른에 가는 것이 가장 가깝고 업무 처리도 상대적으로 빠르고, 이동 중 국경을 넘거나 검문을 받는 일이 적기 때문에 베른 대사관에 연락 후 방문해 처리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2020년부터 정부24 서비스를 이용해 [여권 분실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유럽에서는 한국과 달리, 당사자끼리 확인 후 관련 문서를 작성해 각자의 보험사에 제출하고 각 보험사끼리 나머지 행정 처리, 비용 청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운행을 위해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고, 보험 증서를 언제나 자동차 창문 앞쪽에 붙여야 합니다.

자동차 운전중 경미한 사고가 났다면 바로 차를 갓길 등과 같이 교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 쪽으로 바로 이동시킵니다. 차 안에 보험사로부터 받은 사고 처리 서류를 찾아 상대 운전자와 함께 서류의 내용을 기입해야 합니다.
서류는 두 장이 겹쳐서 먹지로 되어 있습니다. 서류의 앞장에 사고 당시 상황에 대해 동의한 내용을 그림과 함께 작성하고 차의 상태와 운전자의 정보, 보험사 정보 등을 모두 기입하여 두 장을 서로 나누어 가진 뒤 각자의 보험사에 서류를 제출합니다. 서류는 기본적으로는 해당 지역의 언어(프랑스어)로만 제공됩니다.
사고 현장의 사진이나 사고 직후의 차의 상태에 대한 사진을 찍어두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사고 당시에 작성한 서류 내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종이의 뒷면에 추가 설명과 그림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만, 앞장의 내용은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이후 사고 당시의 잘잘못에 대한 내용이나 비용 처리 문제는 보험사 측에서 모든 처리를 마치게 되며, 필요한 경우 차의 상태에 대해 지정한 정비소에서 확인 받거나 상황을 설명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스위스: 사고로 인해 대중교통(버스,트렘)에 방해가 되었을 때 방해된 시간만큼의 손실 비용을 TPG에서 청구할 수 있음.
  • 스위스: 제네바 칸톤이 아닌 곳에서 범칙금 딱지를 받게 될때, 칸톤간의 서류 처리 비용도 함께 포함하여 청구함.
    (ex: 중앙선 침범, 범칙금 150CHF + 서류 처리 비용 50CHF = 200 CHF)

야생동물을 치었을 때
가끔 야생동물이 자동차에 치는 사고가 일어납니다. 프랑스에서는 야생동물을 친 경우 그냥 가도 무방합니다. 단, 동물이 살아 있는 경우 근처 경찰서에 알려 안락사(?) 시키는 것이 권장되는 듯 하며, 죽은 동물은 팔아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