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실험에 원격으로 참여하기

2023년 1월 15일 현재 문서 작성중입니다. 추가해야 할 내용이 있으면 피드백 주세요. (고정환 jhgoh at cern.ch)

CMS실험 참여를 위해 직접 CERN에 방문하지 않고도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실제 연구를 수행하는 데 제약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CERN에 직접 방문하기 전, 국내에서 연구 참여를 위한 CMS실험 유저 등록 절차, CMS 컴퓨팅 계정 생성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단, 여기에서는 KCMS나 각 연구실별 컴퓨팅 계정 설정이나, 연구비 지원 등을 위한 행정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직접 CERN에 방문해 등록하는 과정은 [Short-term Registration] 페이지와 [Long-term Registration]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문서 최신화를 위해 실제 유저 등록 과정에서 변경 사항이나 빠진 정보가 있으면 페이지 관리자에게 알려주세요.

미리 준비할 사항들

원격으로만 실험에 참여하는 경우 필요한 사항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지도교수님, 소속 학교 팀리더 교수님의 결정
  • 신분 증명을 위한 여권 사본 pdf파일
  • Home institution declaration문서 작성, 학과장 서명 날인, 학과 직인 날인

CMS에 원격 등록하기

CMS등록을 위한 요청을 보냅니다. [web form]에서 요청합니다.

왼쪽 form을 채워 보내면 CMS secretary를 통해 각 학교의 team leader에게 확인 메일이 가게 됩니다. Team leader교수님이 확인하면 CMS 에서 등록이 완료되고, 각종 컴퓨팅 계정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 Institute: 소속 기관명
  • Institute Representative: 소속 기관의 Team leader 교수님 이름
  • Activity: CMS실험 내에서 참여할 예정인 servicework. 지도교수님과 team leader교수님과 상의 후 입력합니다.

CERN Computing 계정 만들고 세팅하기

CMS에 등록하고 나면 CERN computing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 후 기본 교육을 마치고 나면 lxplus 리눅스 컴퓨터에 접속해 데이터 분석이나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고, indico에 접근해 미팅 슬라이드 자료를 읽고 zoom으로 미팅에 참여하는 등, CERN의 계정을 이용해 다양한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 원격 등록시 모든 권한이 주어지지는 않고 일부 제약이 있기도 합니다. CERN에 방문해 정식 유저 등록 절차를 거치고 나야 사용 가능한 기능들도 있습니다. 한편, non-doctorial student로 CMS에 처음 등록하게 되면 indico페이지 중 physics 관련 자료에는 접근 권한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Team leader교수님이 doctorial student로 등록 하시거나, 예외적으로 physics data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신청해야 합니다.

최근 계정 생성 해 본 분들의 contribution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주세요
- 계정 아이디 만들어지는 룰 확인 (예전에는 아이디를 선택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안 되는 듯 함)
- 계정 생성 후 암호 설정, EDH암호 설정, safety at CERN이나 computing security 등 기본 안전교육 수강 (5일 내 다 듣지 않으면 계정 블락됨)
- cern.ch/account 에 들어가서 활성화 시켜줘야 하는 기능들
- mattermost, cern gitlab, github, cms-talk, cms-pubtalk, egroup 가입 등 추가 가입해야 하는 내용들